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자 (전남대학교) 박영미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15 - 243 (29page)
DOI
10.32349/ECERR.2020.12.24.6.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직업정체성 및 수업전문성의 양상을 알아보고, 이들의 직업정체성과 수업전문성 간의 관계 및 직업정체성이 수업전문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G광역시와 J도의 공 · 사립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 264명을 대상으로 직업정체성과 수업전문성에 대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치원 교사의 직업정체성은 중앙값 이상(평균 3.69)으로 비교적 높았고, 하위요인 중 ‘사명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중 연령, 교직경력, 근무기관 유형에서 직업정체성에 대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 정도는 평균 4.14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고,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중 연령, 학력, 교직경력, 근무기관 유형에서 수업전문성에 대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유치원 교사의 직업정체성과 수업전문성은 유의한 정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직업정체성의 하위요인 중 ‘사명감’이 수업전문성과 가장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설명하는 중요한 예측변인으로는 직업정체성의 ‘사명감’과 ‘일체감’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425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