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민경 (성신여자대학교) 김은정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63 - 182 (20page)
DOI
10.32349/ECERR.2021.4.25.2.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 교육이 원활해진 시점에서 유아교사들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비대면 수업에 대해 어떤 인식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사 177명을 대상으로 2020년 11월부터 12월까지 온라인 설문지를 사용하여 비대면 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은유분석(metaphor analysis) 절차에 따라 분석하고, 은유 경향성과 은유 유형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비대면 수업에 대해 유아교사들은 어쩔 수 없는 선택, 유아와 교사에게 긍정적 영향, 원활하지 않는 교류, 교사와 부모의 부담과 책임, 유아에게 부적절한 시도, 처음 경험하는 일, 시대의 변화, 비대면 수업의 양면성 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들이 책무성, 효용성, 필요성, 현실성에 기반하여 비대면 수업을 바라보고 있음을 시사하며,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유아, 교사, 부모 모두에게 유용한 비대면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좀 더 다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694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