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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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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56집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7 - 3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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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문화의 접촉면을 확대하였다. 대중의 선택 가능성은 높아졌으며, 동일 미디어에서 서로 다른 장르의 문화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제 더 이상 부르디외가 이야기한 아비투스는 과거처럼 특정하게 형성되지 않는다. 오늘날의 아비투스는 중첩된다. 아비투스의 중첩은 특정 문화로 취향이 쏠리는 문화적 양각현상에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를 잘 볼 수 있는 예가 바로 클래식과 트로트이다. 과거 한국사회에서 클래식은 고급문화, 트로트는 대중문화로 구별되었다. 따라서 과거의 클래식은 신분상승에 대한 욕구로서 접근하는 문화였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클래식 음악’과 ‘트로트’에 대한 취향을 드러내는 것이 더 이상 고급, 대중(저급)의 이분법적 구분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이 둘의 소비 형태가 더 이상 다르지 않으며, 이 둘을 동일한 미디어 환경에서 함께 향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문화에 대한 사회적 양각현상을 밝히고 문화에 있어 고급과 대중으로 구분되는 현상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다. 또한 “클래식”과 “트로트”의 정의와 인식 그리고 오늘날 이 둘이 수용자에게 주는 의미를 밝힌다. 마지막으로 <빈 필 하모닉 신년음악회>와 <미스터트롯>의 소비 형태 분석을 통해 중첩된 아비투스 환경에서 변화된 문화적 양각현상을 밝히고자 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연구의 대상
Ⅲ. <빈 필 신년음악회>와 <미스터트롯>의 소비 분석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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