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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한국학중앙연구원) 오선주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80輯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51 - 178 (28page)
DOI
10.18075/jcs..80.20211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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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전에 따라 일본은 ‘국가주의에서 민주주의로의 국가체제 전환’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인식 전환’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 글은 ‘점령기’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탄생한 전후 최초의 민주주의 성격을 갖는 제6기 국정 국어교과서를 대상으로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구현했던 방법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일본 국민으로서의 정체성을 자각할 수 있는 ‘일본 고유성’ 관련 제재들에서는 일본 문화를 대상화하여 인류 보편적 관점에서 자국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교과서는 다채로운 국제적 제재를 채용한 것이 두드러진 특징으로 간주되고 있는데 인류 유산의 소중함의 자각, 인류적 관점의 세계관 형성을 꾀한다. 전쟁에 대한 반성도 함께 다루며 일본중심적 사고에서 탈피할 것을 강조하기도 한다. 또한, 일본의 전통적인 화(和)의 정신을 근간으로 이상적인 사회와 공동체 형성을 위한 일본형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강조하고 있기도 하다. 한편, 점령기라는 상황에 걸맞게 GHQ/CIE가 6기 국어교과서 편집과정에 영향을 미쳐 점령정책을 선전하고자 했던 의도도 발견된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전후의 국어교과서 개혁
제2장 제6기 국정 국어교과서 제재의 특징
제3장 인류애적 세계관과 일본형 민주시민의식 형성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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