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현정 (충북대학교) 조우리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9 - 93 (15page)
DOI
10.21213/kjcec.2021.21.4.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 관련 변인들의 효과크기를 검증하기 위해 지난 8년 간 국내 석·박사 학위논문과 학술지논문 중 최종 21편을 선정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효과크기는 CMA3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교수 효능감의 전체효과크기는 큰 효과크기를 보였다. 둘째, 관련변인 군은 음악적 능력, 개인적 특성 순으로 효과크기를 보였으며, 셋째, 하위차원은 인지적 요인, 실행적 요인, 태도적 요인, 심리·정서적 요인 순서로 효과크기를 보였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과 관련된 선행된 연구들을 통합적으로 정리하고, 수량적 통합을 시도했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유아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 증진을 위해 교사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38-001139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