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우람 (동서대학교) 김주현 (동서대학교) 장주영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3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29 - 340 (12page)
DOI
10.17548/ksaf.2022.06.30.3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한국문화는 다양한 형태의 K-콘텐츠로 소비되는 주류 문화로 성장하였다. 이에 세계적 보편성과 한국의 독특성을 표현하는 한국적 디자인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대학의 한국문화기반 디자인교육에 대한 논의는 활성화되지 않은 실정이다. 문화융합 시대에 미래 한국적 디자인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문화에 기반한 체계적 디자인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생성하기 위해 우선 현행 대학 교육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학의 한국문화기반 디자인교육의 현황을 분석하여 전체적 맥락을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국내 4년제 대학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강의계획서, 교과목개요 및 목표 등의 한국문화 관련 디자인 교과목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및 교과목 현황분석을 이행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 대상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하여 한국문화기반 디자인교육의 전체적 지형도를 정리하였다. 둘째, 강의계획서 및 교과목 관련 정보를 학점, 이수 구분, 개설 학과(전공), 수업 방식별로 분류하여 그 현황을 정리하였다. 셋째, 위의 결과를 종합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한국문화기반 디자인교육의 현황에 대한 거시적 이해를 돕고, 이와 관련된 논의를 활성화하는 기초적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한국적 디자인 담론
Ⅲ. 한국문화기반 대학 디자인교육 현황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00-001501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