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혜 강현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11 - 141 (31page)
DOI
10.22327/kei.2022.40.2.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설계와 실천에 가장 큰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는 역량에 대한 모호성을 극복하고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설계안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백워드 설계를 기반으로 역량을 실천 가능한 형태로 설계한 역량 중심 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백워드 설계와 역량 중심 교육과정에 관한 문헌을 연구하였고 이를 통해 이해와 역량의 관계를 정의하고 설계의 근거를 확보하였다. 그리고 교육부 요청 정책 연구학교로 역량 교육과정을 운영한 국내 학교 두 곳과 캐나다, 호주 해외 두 곳의 교육과정 사례를 분석하여 설계의 방향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백워드 설계를 기반으로 한 역량 중심 학교 교육과정 설계 초안을 구안하였고 교육과정 박사 학위를 소지한 전문가 4인의 검토를 받았다.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숙고하여 수정사항을 도출하고 반영하여 역량 중심 교육과정 최종 설계안을 개발하였다. 교육과정 설계의 범위를 학교, 학년, 학급 단위로 구분하여 개발과 적용상의 유의점을 도출하여 본 연구에 대해 교사들의 이해를 돕고 적용 가능성을 높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역량 중심 학교 교육과정 개발 과정
Ⅳ. 연구결과: 학교 교육과정 개발의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0-0014976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