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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원 (영남이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8권 제4호(통권 제6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 - 25 (19page)
DOI
10.51467/ASKO.2022.12.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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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IP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IP 활용 사례가 증가하는 것은 검증된 원작을 통해 시장 실패 확률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이를 증명하듯 시장성이 검증된 웹툰과 웹소설 IP를 활용하여 영화, 드라마, 게임, 굿즈 등의 2차 콘텐츠 제작 사례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원작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례가 과거에는 OSMU 전략이었다면, 이제는 콘텐츠를 확장하여 시너지를 내기 위한 방법으로 IP를 확장하는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IP를 중심으로 세계관을 넓혀가는 확장 방법으로 프리퀄, 스핀오프, 시퀄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콘텐츠 IP를 활용한 콘텐츠 스핀오프 확장사례와 웹툰에서 세계관 확장 전략이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알아보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웹툰 제작의 형태가 다양화됨에 따라 웹툰콘텐츠 제작사, 개인회사, 개인작가로 분류하여 와이랩 유니버스, 박태준만화회사 유니버스, 강풀 유니버스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들은 브랜드스트링전략, 스핀오프, 세계관 확장을 통해 각자의 세계관을 유지하며 IP 확장을 진행하고 있었다. 연구를 통해 웹툰 속 세계관 확장전략으로 사용된 스핀오프는 인물과 설정만이 아닌 같은 제작사나 작가가 같은 경우에도 활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핀오프를 통한 세계관 확장이 가능해지려면 콘텐츠를 접하는 독자가 원작 콘텐츠와 스핀오프 된 작품의 세계관 안에 있음을 인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한 이야기의 확장이 아니라 시간과 공간, 캐릭터를 활용한 스핀오프 전략으로 공유된 세계관을 기반하여 상호연계성이 전제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콘텐츠 스핀오프
4. 웹툰 속 세계관 확장 전략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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