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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종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평화연구소 문화와 정치 문화와 정치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33 - 179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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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일부가 정책 홍보를 위해 활용하는 유튜브 콘텐츠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으로 성장한 유튜브에서 어떻게 정책 홍보를 할 것인가 논의하는 작업은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이에 본 연구는 정책기대 수준(고vs 저)에 따라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살펴보았다. 또, 콘텐츠의 지각된 특성으로, 진정성과 유사성, 흥미성, 관계성을, 콘텐츠 품질로 정보 다양성, 정보원 적합성을 설정했다. 이들 변인이 정책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이어, 정책이해가 정책수용에 영향을 주는지, 이 과정에서 이용자의 정치성향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확인했다. 분석결과, 정책기대 수준이 높은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콘텐츠의 지각된 특성, 콘텐츠 품질 변인을 모두 높게 인식했다. 또, 진정성과 정보 다양성, 정보원 적합성이 정책이해에 정적(+) 영향을 주었음이 밝혀졌다. 정책이해는 정책수용에 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이용자의 정치성향은 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통일부 정책 홍보 유튜브 콘텐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관 본연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진정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또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함으로써 통일이 가져다 줄 수 있는 이익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목차

국문요약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연구함의 및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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