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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원선 (한성대학교) 진영하 (아키모스피어)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421 - 434 (14page)
DOI
10.47294/KSBDA.26.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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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임대독립형 팝업스토어의 스페이스 브랜딩 전략에 대한 Z세대의 의견을 중요도/만족도 분석(IPA)을 통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팝업스토어의 스페이스 브랜딩 전략요소를 도출하였고, 이를 통해 임대독립형 팝업스토어의 스페이스 브랜딩을 측정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였다.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위하여 임대독립형 팝업스토어의 방문경험이 있는 Z세대 127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그중 6개월 이내 팝업스토어를 방문하였다고 응답한 104명의 자료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임대독립형 팝업스토어에서 집중적인 투자와 관리가 필요한 스페이스 브랜딩 요소는 기간성 전략으로 분석되었다. 2)Z세대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가장 만족한 요소는 연상성과 통일성 세부전략으로 구성된 상징성 전략이다. 3)임대독립형 팝업스토어에서 가장 중요한 스페이스 브랜딩은 심미성 전략이다. 4)팝업스토어의 스페이스 브랜딩은 Z세대 소비자에게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그들을 충족시키지 못하였다. 5)팝업스토어를 브랜드와 소비자가 정서적 상호관계를 맺고 소통하는 플랫폼으로 이해하여야 하며, Z세대의 의견을 반영한 브랜드만의 독창적인 스페이스 브랜딩을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술적인 연구가 미진한 임대독립형 팝업스토어의 스페이스 브랜딩 전략을 구체화하였고, Z세대가 생각하는 중요한 스페이스 브랜딩 요소와 만족한 스페이스 브랜딩 요소들을 정량적으로 도출하여 전략의 인사이트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조사범위 및 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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