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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3호(Vol.16 No.3)
발행연도
2003.9
수록면
151 - 16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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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의 정보화 시대에는 국가간, 지역간 무역의 장벽이 사라지고 다변화하는 무한경쟁시대로 변모하게 될 것이다 포장산업은 판매부터 폭넓은 시장에서 모는 계층의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업위주의 마케팅 활동이 가능하였다. 따라서 이 시대에 요구되는 술 포장디자인은 시장구조가 양적, 질적으로 다양해지면서 제품이미지를 계획적으로 통제, 운영하지 않으면 자사 브랜드의 시장력이 저하될 수 밖 에 없는 현실이다. 이제 술 포장디자인은 물질적, 생산적 1차 기능의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만족과 정서적 풍요로움을 가능하게 해줄 수 있어야만 한다. 그러한 가치 형성의 배경은 여러 가지 다각적 측면으로 분석되어진다. 술 포장디자인 그 시대의 기호와 취미 소비자의 질서가 가장 적절하게 표현되는 대중문화를 선동하는 사회적, 문화적 파급효과에 이르고 있다. 그러한 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의식구조, 라이프 스타일 변화 시장구조 계층을 변화시켰으며 술 시장의 세분화를 더욱 더 촉진 시켰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세분화된 소비계층의 중심인 술 포장디자인의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효율성을 도모하고 술 소비자의 계층구조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자한다. 또한 술 포장디자인의 전략의 특성을 파악하고, 술 포장디자인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상호유기성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에 접근토록 하는 새로운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SOCIAL HISTORY OF PACKAGE DESIGN
Ⅲ. ADAPTATION IN OVERSEAS LIQUOR PACKAGE DESIGN
Ⅳ. LIQUOR PACKAGE DESIGN COMMUNICATION
Ⅴ. LIQUOR PACKAGE DESIGN CURRENT PERSPECTIVE
Ⅵ. CONC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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