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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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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곤 (한국해양대학교) 표종진 (한맥기술) 권미현 (한국해양대학교) 조인국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8권 제3 D호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287 - 29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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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경우 현재 연결로 접속부의 서비스수준 분석은 2005년에 제정된 우리나라의 도로용량편람(KHCM)에서 제시하고 있는 영향권 내 밀도를 효과척도로 하여 분석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현재 연결로 접속부의 서비스수준 분석은 2005년에 개정된 KHCM에서 제시하고 있는 영향권 내 밀도를 효과척도로 하여 분석하고 있다. KHCM의 영향권 내 밀도추정모형은 고속도로만을 대상으로 구축된 것으로 도시고속도로와는 특성의 차이가 상당하여 KHCM에서 제시한 모형을 도시고속도로에 적용하는데 검증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 도시고속도로상의 유입연결로 합류영향권내 실시간 교통특성 자료를 바탕으로 연결로 접속부의 서비스수준 평가를 위한 효과척도인 영향권 내 밀도를 보다 정확하게 추정하는 분석모델을 개발하고 2005년의 KHCM모형과 더불어 2000년에 개정된 미국의 도로용량편람(USHCM)에서 제시하고 있는 모형을 도시고속도로(번영로)에 적용하여 그 타당성을 검토하는데 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교통특성 분석
3. 교통특성의 상호관계
4. 모형 구축 및 검증
5. 모형의 상호비교
6.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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