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문주 (경인교육대학교) 권덕원 (경인교육대학교) 최은식 (건국대학교) 최미영 (대구교육대학교) 김명숙 (경인교육대학교) 박장미 (경인교육대학교) 손미현 (인천은봉초등학교) 정지혜 (김포유현초등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2집 제2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57 - 19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생들의 음악 예술 향수기회 확대를 위해 학생들의 흥미와 국가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는 ‘현장성’, 교사들의 음악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계성’, 그리고 음악 예술 전문가들과 학교 사이에 꾸준히 실행될 수 있는 ‘지속성’을 갖춘 음악예술프로그램을 2010년 10월부터 12월까지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수업 동영상, 학생 활동지, 학생과 교사심층인터뷰, 강사 인터뷰, 수업안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첫째, 국가 교육과정을 반영한 음악 예술프로그램의 역할과 의미가 더욱 확장되었다. 둘째, 음악가들과의 직접적인 만남과 구체적인 예술적 체험을 통하여 학생들은 이전과 비교 될 수 없는 ‘깊이 있는 미적 경험’을 하게 되었다. 셋째, 음악메디에이터의 역할이 부각되었다. 넷째, 음악예술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음악에 대한 삶의 변화가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목적
Ⅱ. 음악예술프로그램 적용
Ⅲ. 연구결과 분석 및 논의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497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