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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맹문재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35집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207 - 23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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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시론』에 수록된 작품들은 김경린의 경우를 제외하고 모두 현실 지향적인 모더니즘의 시세계를 보여주었다. 그렇지만 ‘신시론’ 동인의 작품은 감각적이고 현대적인 시어와 이미지 등으로 사회성을 담아낸 것이어서 언어의 자각을 소홀히 하고 내용을 중요 요소로 삼은 조선문학가동맹 소속 시인들의 시세계와는 차이가 있었다. 또한 ‘신시론’ 동인은 기존의 서정시에서 보여준 낭만성과 감상성에 맞서는 작품세계를 보여주었다. 기존의 인습화된 서정시를 부정하고 과학적이고 주지주의의 태도로 세계 문명의 도래를 그려낸 것이다.
‘신시론’ 동인은 1930년대의 모더니즘 시 운동을 주도한 김기림의 시세계를 계승했다. 영미 계열의 주지주의를 수용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와 시론은 일제 강점기의 상황으로 인해 제약받았지만, ‘신시론’ 동인은 적극적으로 확대해나갔다. 비록 동인들의 모더니즘 시 운동이 진정한 민족 국가의 수립이라는 과제를 수행하는 데 정치적인 장벽으로 말미암아 한계를 보였지만, 해방기 시문학의 한 축을 새롭게 담당한 것이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해방기 모더니즘 시의 토대, 『신시론』
Ⅲ. 『신시론』의 현실 지향 모더니즘
Ⅳ.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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