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동 (세종사이버대학교) 이재은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7권 제11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845 - 1,86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왜 사람들이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를 이용하는지와 그들이 온라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무엇을 얻는지를 탐색했다. 저자들은 2 단계에 걸친 설문 조사 방법을 통해서 자아 개념 명확성, 후회 성향, 그리고 자기 개방 행동이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에 대한 애착과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첫 단계에서 참여자들은 자아 개념 명확성, 후회 성향, 그리고 외향성의 개인 차이 변수를 측정하는 설문에 응답했다. 2 주 후에 해당 참여자들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사용과 관련한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연구 결과, 자아 개념 명확성과 후회 성향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에 대한 애착과 부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자아 개념명확성과 삶의 만족간의 관계가 긍정적인 반면에, 후회 성향과 삶의 만족은 부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자기 개방은 해당 서비스에 대한 애착과 삶의 만족 모두를 증가시켰다. 외향성, 방문자수, 그리고 자기 개방 간의 긍정적인 관계는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가 사회화 과정을 지원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연구 결과는 기업 실무자들이 사용자들에게 사회적인 소통을 위한 안전한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왜 사람들이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에 애착을 갖게 되는지를 설명하였으며, 안녕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사용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 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061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