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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Maurilio Cacciatore (Ircam) Diemo Schwarz (IRCAM–CNRS–UPMC)
저널정보
한국전자음악협회 에밀레 에밀레 제11권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9 - 2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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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모논타모》는 증폭된 인성 4중주와 24인의 합창단, 라이브 일렉트로닉스를 위한 작품이다. 이 글의 초점은 이르캄IRCAM의 실시간 음악 상호작용 팀과의 합작으로 이루어진 작업에 있다. 본 연구 과제의 제1저자와 작업한 이르캄의 컴퓨터 음악 프로그래머 아우구스틴 뮐러Augustin Muller는 소리뭉치기반 합성corpus-based synthesis을 공간화와 연관시키기 위해 스팟~Spat~ 모듈을 덧붙여 카타알티CataRT 소프트웨어를 개량하였다. 대부분 작품에서 소리의 공간화는 작곡가의 미적 선택에 의존한다. 스팟~ 모듈은 사용자에게 친숙한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미리 선택된 수만큼의 스피커 사이에서 음원의 선형 이동을 그려내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 패치patch에서 스팟은 비선형적 방식으로 소리를 공간화하도록 사용되었다. 공간화 논리는 카타알티 그래픽 표시의 설정에서 선택된 오디오 기술어audio descriptor에 좌우된다. 이러한 점에서 작곡자의 미적 의도는 국부적인 개개의 소리가 아닌 x, y축에 사용되는 오디오 기술어를 선택하는데 적용된다. 그 이상의 스팟 관련 표시는 분석 및 연주에 사용되는 공간에 소리를 확산시키는 데 사용되는 공간으로부터 분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맥스 외부 개체인 엠엔엠.디스트리뷰트mnm.distribute의 유니스프링 알고리즘Unispring algorithm 구현은, 미리 그려진 하위 공간 내에서 소리 낟알들grains의 위치가 비율적으로 조절되며 분포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한다. 상이한 형태의 보간interpolation 혹은 x, y 축에서의 오디오 기술어의 변화 역시 프로그래밍되거나 실시간으로 제어될 수 있다. 합성 내용은 텍스트 파일 내에 데이터베이스로 저장되어 재분석되거나 이전 형태로 되돌릴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에서 선택된 소리뭉치 일부는 숨기거나 영구 삭제할 수 있다. 색상 제어를 위한 z축 사용도 가능하며 이는 이 작업의 다음 단계 중 하나이다. 소리의 확산을 위한 앰비소닉스 시스템ambisonics system으로의 스팟~ 모듈의 개량은 ?연쇄 합성concatenative synthesis의 사용에 의해? 3차원 소리 조각의 본격적인 작업을 보여 준다.

목차

The project “Identite et environnement sonore”
Corpus-based concatenative synthesis
The algorithm Unispring and its integration in CataRT
The IRCAM Spat~
Strategy of use
Next steps
Conclusion
References
[Abstract in Korean | 국문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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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6-676-001838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