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1 - 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필리핀 초등학생들의 대기오염에 대한 개념 교육을 통한 교육효과를 확인하려는 연구로서 건강교육, 과학 수업 참관 6학년 학생 30명을 대상, 대기오염 성분 소개를 포함한 환경관련 레슨 후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 수집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기오염교육은 학생들에게 수소염화물, 유황산화물, 질소산화물 그리고 녹색의 화학적 작용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전달하도록 하였다. 결과적으로 대기오염 교육은 학생들에게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각인시키기 위한 내용을 정확히 전달하였으며, 본 교육은 대기오염을 야기하는 시대적인 발전에 따라 공동체 보호를 위해 학생들 스스로 노력해야 함을 이해하도록 도왔다. 이러한 교육은 교육과정 중 학생들이 서적 및 인터넷과 같은 다양한 매체를 활동하도록 자극하였으며, 대기오염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대기오염에 대한 개념 교육은 초등학생에게도 응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비록 대기오염의 개념이 초등학생에게 복잡하게 느낄 수 있다 하더라도 환경보호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계획은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배움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대기오염 교육의 발전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과과정 구성자인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 요인이라 하겠다. 위와 같이 제시된 교육 형태는 필리핀 내 기타 지역 학교에서도 실시되어야 하겠으며 필리핀교육부는 이러한 교육이 가능하도록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제도화된 대기오염교육은 교토의정서에서 언급하고 있듯이 제3세계 어린이를 포함하여 여러 나라 초등학생들에게 환경보호의 필요성을 각인시키고 의식을 고양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00-000963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