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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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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1990.6
수록면
89 - 10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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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 硏究에서는 個別模型(disaggregate model)을 利用한 都市圈의 交通需要豫測 模型體系의 構築을 最終自的으로 하며, 그때 個人이 1日 中에 行하는 復數의 트립에 관한 意思決定間의 相互關係를 적절히 고려함에 의해, 되도록 個人의 交通行動을 論理的으로 說明함과 동시에 模型의 취급이 容易하도록 論理性과 實用性이 잘 조화된 模型의 構築을 시도하였다. 模型의 체계는 非就業者와 就業者 各各의 1日의 通行行態類型의 選擇에 관한 2個의 Sub-model로 構成되어져 있다. 本 論文은 그 Sub-model中의 하나인 非就業者의 1日의 通行行態類型(트립發生, 各 트립의 目的地와 交通手段)의 選擇에 관한 個別模型의 開發을 행한 것이다. 本 模型의 특징은 tour別 效用最大化行動假說에 기초를 두어 個人이 1日 中에 行하는 각 트립의 選擇行動은 該當트립의 前後에 행해지는 트립들의 選擇行動의 영향을 고려하여 意思決定을 하는 것으로 假說을 설정하여 트립간의 상호관련성을 표현하였다. 模型의 構造로서는, 模型의 취급이 보다 容易하도록 tour別 效用最大化를 트립單位의 段階型 模型으로 表現하는 nested logit model型의 遂次同時效用最大化 模型을 構築하였다. 實際의 都市圈에 대한 實證的 檢討를 行한 結果, 本 硏究에서 開發한 個別模型의 有效性이 確認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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