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71 - 20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무용과 미디어의 역사를 살펴보면 그 두 영역의 관계는 밀접하다. 무용은영화나 비디오, 텔레비전 등 미디어의 역사 초창기부터 미디어에 도입됐다. 방송국은 현대무용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편성해 왔고, 영화산업에서 춤 혹은무용은 빼놓을 수 없는 소재로 활용돼 왔다. 미디어 아티스트들과 미술가들역시 무용을 작업 소재로 활용해 왔다. 실험적이고 전위적인 현대 무용가들이나 안무가들도 다양한 방식으로 미디어를 활용해 왔는데, 대체로 무대 위에 일종의 무대 디자인 개념인 기술적인 장치로 활용하거나 미디어를 통해무용 영상을 보여주는 양상을 보인다. 무엇보다 스크린을 통해 무용을 보여준다는 것은 단순히 무용을 상영한다는 차원을 너머서 ‘스크린 댄스’라는 하나의 장르로 발전됐다. 오늘날 많은 무용가들과 안무가들은 오직 스크린을위해서만 존재하는 무용을 창작한다. 즉 스크린 댄스는 미디어의 스크린을통해 펼쳐지는 무용의 한 장르로, 안무가, 무용가, 영화 제작자들이 협업해제작된다. 스크린 댄스를 정의할 때 ‘댄스 필름 혹은 무용 영화’, 즉 무용이테마로 활용되는 영화와 그 개념을 명확하게 구분할 필요가 있다. 스크린 댄스는 단순히 3차원의 공연이 2차원의 평면으로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클로즈업 같은 카메라 테크닉, 편집 등의 영화 기법을 통해 실제적인 평면에 내재돼 있는 가상의 잠재력을 펼치는 것이다. 이것은 시간 속에서 진행되는 움직임이라는 무용의 개념을 보다 강화시키고, 무용수의 표정, 손가락의 움직임같이 객석에서 잘 보이지 않는 세밀한 것들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지각의 영역을 벗어나 카메라 혹은 기계의 눈을 통해 주어진 전혀 예측할 수없고 상상할 수 없는 새로운 이미지 혹은 움직임을 읽어내고 생각하도록 우리를 고무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