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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5권 제4호 (통권8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441 - 1,45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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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학생 집단상담 프로그램 관련 연구를 통하여 최근 연구경향을 탐색하고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을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2005년부터 2014년 4월까지의 ‘대학생 집단상담’ 또는 ‘대학생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주제로 연구된 논문 121편을 검색하였고, 그 중 97편의 논문을 수집하여 연구동향 분석을 하였다. 연구동향 분석결과 프로그램 주제에서 대인관계 영역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이 34편(35.1%), 프로그램 목표에서는 진로 관련 목표의 프로그램이 49편(50.5%)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원수는 10~15명이 45편(46.4%), 집단회기는 8회기가 34편(35.1%), 회기 당 시간은 120분이 37편(38.1%)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동향 분석의 대상 논문으로 선정된 97편의 논문 중 사전·사후 실험설계를 적용한 연구만을 선정하여 56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메타분석결과 분석대상 논문 56편에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주제와 목표에 따라 5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총 180개의 효과크기가 산출되었고 대학생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평균 효과크기는 .97로 나타났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주제와 목표에서 진로영역이 각각 1.19와 1.2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집단 회기 수는 9~10회기가 1.28, 회기당 운영시간은 91~120분 미만이 1.19, 집단인원수는 10명 미만이 1.26으로 가장 큰 효과크기를 보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및 메타분석 연구결과에 대한 의의와 향후 활용방안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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