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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아영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77 - 38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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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사회가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로 변화하면서, 캐릭터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디자인 관점에서 캐릭터에 관한 연구는 다수 수행되었으나, 소비자 관점에서 캐릭터 소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는 거의 수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 관점에서 캐릭터 소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캐릭터 소비가치, 캐릭터 소비목적, 캐릭터 역할 등을 제시하고, 이것이 캐릭터 선택과 캐릭터 제품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이론적 검토를 통해 4개의 가설을 설정하였고, 10개의 캐릭터(미키마우스&미니마우스, 헬로키티, 짱구, 뽀로로, 펭수, 카카오 프렌즈, 라인 프렌즈, 토이스토리 캐릭터, 마블 캐릭터, 겨울왕국 캐릭터 등)를 제시하여, 온라인 구글 설문지를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캐릭터 소비가치는 소비자의 캐릭터 선택에 영향을 준다. 그리고 소비자는 자신이 추구하는 소비가치를 따라 캐릭터를 선택한다. 둘째, 캐릭터의 소비목적으로 캐릭터를 통한 즐거움의 추구(경험소비)한다는 응답이 많았으나, 소비목적 유형이 캐릭터 선택에는 영향을 주지 않았다. 셋째, 캐릭터에 대한 역할지각이 캐릭터 선택에 영향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선택한 캐릭터를 통해 지각된 소비가치 충족 정도와 소비목적 충족 정도 그리고 캐릭터 역할 중 서번트 역할은 캐릭터 제품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캐릭터 역할 중 친구 역할은 캐릭터 제품의 구매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따라서 차후에는 캐릭터 선택이 캐릭터 제품 구매로 연결될 수 있는 요인에 대한 추가 연구가 더 필요하며, 또한, 연령대와 성별에 따른 차이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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