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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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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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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1993.5
수록면
79 - 8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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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감실험을 통하여 도로교통소음의 Loudness와 Noisiness의 차이를 비교하고 그들을 평가하는 적절한 평가지표를 찾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10명의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실시하는 청감실험이 수행되었고 7단계 어휘분절척도로 표현 된 Loudeness와 Noisiness의 결과는 여러가지의 소음척도와 비교되었다.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갑다. 1) 각 반응치의 표준편차를 비교해 볼 때 Loudness의 평가일경우에 비해 Noisiness에 대한 평가치의 표준 편차가 약간 작게 나타나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동일한 조건에서 동일한 음원에 대한 평가시 Loudness 적 표현 어휘보다 Noisiness적 표현어휘가 더 높은 수렴도를 갖는 것으로 추정된다. 2) 단순히 소리의 크기를 평가하는Loudness는 TNI를 제외한 Leq, Ln, NPL, AI 등의 척도와 비교적 높은 상 관계수를 보여 잘 대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반면에 심리적 요인이 추가되어 소리에 대한 시끄러움을 나타내는 Noisiness의 경우는 L10, L90, AI 등 의 척도와는 비교적 잘 대응하나 그 이외의 척도들과는 비교적 낮은 상관도를 보임으로서 Noisiness의 평가 가 소음의 평가에 더 적절함을 고려할 때 L10과 AI척도가 주민의 주관적 반응을 평가하는 데에 적절하다고 생 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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