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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1996.2
수록면
183 - 19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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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조의 안전문제는 골조전체의 강도, 골조의 강성저하 및 하중조건과 중요한 관계를 갖고 있다. 따라서, 골조 의 안전문제는 기둥부재 하나의 좌굴문제로 취급하는 것 보다는 골조전체의 안정문제로서 취급되고 평가되 어야 한디, 그러나 현행의 강구조규준에서 정하고 있는 골조의 안정 문제는 개재의 강도, 강성설계를 기본으 로 한 허용응럭도설계법에 근거하고 있다. 또한, 골조전체의 불안정현상은, 일반적으로, 기둥부재의 세장비가 클수록, 또 축력이 클수록 발생하기 쉽게 되므로, 골조의 실용설계에 있어서는, 기둥부재의 세장비 및 축력비에 대한 제한을 설정하는 것은 실용설계 에 중요한 설계규범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Sidesway에 의한 골조의 불안정문제를 고려한 탄소성해석기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해석모델을 상정해서, H형강으로 조립된 연강(SS41)의 골조를 주대상으로 하여, 수칙해석을 통하여 골조전체의 탄성성좌굴하중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얻어진 내용을 본 연구의 범위내에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현행규준의 근사적인 좌굴길이계수(k-factor) 도표를 이용해서 좌굴하중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하중이나 강성이 편중된 골조에 대해서는 보정이 필요하다. 2)Euler 좌굴하중에 의해서는 골조전체의 좌굴하중을 합리적으로 평가못하며, 보의 강도(Kb)의 값이 클수 록, 세장비가 클수록 그 경향은 심하다. 3)골조의 기둥에 재하되는 축하중 본포와 강도분포가 눈에 띄게 다른 불균등한 골조이나 전술의 전제조건과 상이한 경우에 대해서는 골조전체의 좌굴해석으로부서 좌굴길이계수 (k-factor)를 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 며, 하나의 예로서, 해석모델9(기둥 AB, 3층 2스팬 골조의 중간기둥)를 대상으로 한 경우의 k-factor의 새로 운 도표를 제시한다. 4)고장력강이 되면 연강의 경우보다 세장비가 작은 범위에서는 거의 같은 내력을 보이나 세장비가 커질수록 탄소성좌굴하중의 저하율은 비슷하나 탄성좌굴하중이나 현행규준에 의한 좌굴하중은 고강력강이 연강보다 커진다. 5)본 연구에서는, 연강인 SS41(H형 동일 단면)의 경우의, 중간하중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의, 탄소성해석결 과로부터, 골조강복축력의 95% 이상을 보증하는 조건을 이용해서, 기둥부재의 세장비, 축력비의 제한식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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