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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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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건축학회 건축 건축 제47권 제7호
발행연도
2003.7
수록면
27 - 3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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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사의 대학교육과 실무훈련은 WTO가입과 전문가 자격 상호인정 기준에 따라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U.I.A.는 실무 건축사로서 지식과 기술을 익히는데 대학이나 이와 동등한 기관에서 최소 5년의 전일제 수업과 건축사무소에서 2년의 실무경험을 더하여 최소 7년의 교육 및 실무훈련 기간을 요구하고 있다.1) 이에 따라 지난 2~3년부터 대학의 건축(공)학과는 국제적으로 요구되는 교육기준에 맞추어 5년제 또는 4+2년제 건축학 프로그램과 4년제 건축공학 프로그램으로 개편되고 있다. 건축사를 교육하는 건축학 프로그램은 대학 수학 연한, 이수 학점 및 설계 학점 등에서 상향되어 있고 사회실무훈련도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전문인력 양성에 부합되고 있다. 그런데 이를 위해서는 집중적인 시설과 인력 및 자원의 투자가 요구된다. IMF이후 건설기술 인력의 과잉공급과 구조조정을 거치면서 인력 수급의 효율화에 대한 대책이 논의되고 있다. 그러므로 전문화된 건축교육에서2) 개인 및 국가의 낭비를 막고 건설기술인력 수급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건축사를 교육하는 건축학의 규모, 내용 및 수급에 대한 기준이 요구된다. 이에 선진국인 영국, 프랑스, 독일 및 미국의 건축사 교육 및 수급을 조사 비교하여 변화하는 우리나라 건축 교육 및 수급의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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