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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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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3.2
수록면
11 - 1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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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 정적 상태에 있는 항공기내 연료온도의 변화가 유한차분식에 의하여 해석되었다. 수정 Dufort-Frankel기법의 explicit 방법에 의해 수치계산이 수행되었다. 항공기는 지상 정적상태에서 1% hot day 대기 조건에 따른 태양의 복사 및 바람의 속도와 함계 반복되는 일일주기의 공기온도에 노출되어 있다고 가정되었다. 항공기는 난류유동장내에 있는 것으로 가정되었다. 항공기 표면과 외부대기사이의 열전달을 계산하기 위하여 Eckert에 의해 제안된 평판위의 난류 열전달계수가 사용되었다. 본 해석에 사용된 지배방식은 연료에 대한 에너지방정식이다. 본 해석으로부터 주익탱크의 연료온도가 다른 탱크들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온도변화율 또한 가장 크게 나타났다. 본 온도해석에 대한 결과는 여러 비행임무에 있어서 항공기내의 연료온도 변화 해석을 위한 초기치로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본 해석방법은 항공기 열에너지관리시스템의 해석 및 설계에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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