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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0
수록면
41 - 6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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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먼저 기업윤리의 개념과 기업윤리와 관련하여 변화하는 환경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기업의 목적과 관련하여 초기에는 전통적인 이윤추구가 기업목적의 본질을 이루었으나, 이러한 이윤추구는 목적이 아니라 수단에 불과하며 기업의 유일한 목적은 사회봉사에 있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보다 일반적으로는 기업은 사회적 목적 즉,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하며 여기에서 기업윤리문제가 제기된다.
기업의 행동이 윤리적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에 관하여는 보편적이며 본원적인 윤리적 가치판단의 기준으로서 목적론과 의무론을 들 수 있으며,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수용되는 가치판단의 기준으로는 법률적 합법성, 문화적 특성, 사회적 가치의식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기업윤리 개념은 계약적 의미에서의 기업윤리로 볼 수 있으며 기독교적 기업윤리는 이에서 한 차원 더 나아가 기업의 경제활동과 이윤추구를 언약적 관계에서 이해하려고 한다. 인간은 죄성으로 인하여 전적으로 타락하였기에 기업이 아무리 윤리적이기 위해서 노력한다고 할지라도 인간에게는 잠재된 욕망이 있기 때문에 외형적으로는 도덕법칙을 따른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하나님께 대하여 죽었고 자신에게 살아 있어서 온전히 윤리적이지는 못하다. 그러므로 진정한 기업윤리의 실천은 창조주 하나님의 뜻을 찾고 그 뜻에 비추어 무엇이 선한 것인지를 판단하고 그 선한 뜻을 좇아가고자 할 때에야 비로소 가능해질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업목적과 기업윤리

Ⅲ. 기업윤리의 판단기준

Ⅳ. 전적 타락과 기업윤리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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