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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37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93 - 138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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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한국사회는 청소년을 담당하고 있는 성인기를 준비하는 역할을 전적으로 학교교육이 담당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학교는 이론중심의 교육과 입시위주의 교육정책으로 청소년들의 삶의 현장인 지역사회로부터 유리된 채 지역사회와 연계된 다양한 체험활동의 기회를 잃고, 오직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입시준비에 매달리는 결과를 초래한 바, 청소년의 전인적 육성에 실패하였을 뿐 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인적자원부는 지난 1997년에 ‘제 7차 교육과정’을 제정하게 되었고, 2002년부터는 “공교육내실화 추진기획단”을 설치운영하고 있는가하면, 문화관광부에서는 2000년부터 “건전한 21세기 청소년 상”을 적립하기 위하여 청소년수련시설의 활성화 및 특성화 방안을 추진하여 청소년들의 전인적 인성교육에 기여하려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청소년 교육 중, 학교 제도권 외 교육의 하나인 청소년수련시설의 수련활동과 학교 내 교육 중 특별활동과의 연계 필요성을 연구하여 청소년에 대한 새로운 전인적, 교육적 가치 있는 통합체계의 기회를 얻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생활권 청소년수련관의 지도자들과 학교교사들의 상호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인식과 기관운영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여 서로 연계할 수 있는 필요성을 모색하여 생활관 청소년수련관 및 학교특별활동의 활성화를 달성, 전인적 청소년 인성교육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으며, 본 연구 실천을 위해서는 현장조사로 질문지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으로는 학교와 청소년수련관의 활동에 관한 인지자료를 얻기 위하여 인천지역에 소재하는 청소년수련관의 지도자와 학교의 교사들 212명을 대상으로 삼았다. 설문지 작성 및 배포와 회수는 2003년 5월과 6월에 걸쳐 추진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학교와 청소년수련관의 연계 필요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 X2(chi-square)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현장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교교사들의 청소년수련관에 대한 이용률 및 인지도는 낮은 편이지만, 대부분의 학교교사들 및 청소년수련관의 지도자들이 상호간에 연계 프로그램을 실시하기를 원하고 있으며 청소년수련관의 학교 연계의지가 학교교사들보다 월등히 높았고, 연계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청소년 전인교육의 필수적 요소라고 생각되는 청소년 수련관의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수련관이 소재하고 있는 관내 지역학교와의 특별활동과 연계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을 실시해 나가야 하며, 향후 주 5일제 수업과 관련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뿐 만 아니라, 수련관의 적극적 홍보와 더불어 정부의 재정적 투자가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뿐만아니라, 지역학교도 또한 교사들의 긍정적 지역 청소년수련관 지도자와의 연계를 통하여 보다 나은 청소년 인성교육의 장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때, 우리 청소년들은 소망있는 미래를 향유하게 될 것이며 이 나라의 장래가 밝아 질 것이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의 방법

4. 연구의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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