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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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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27권 11C호
발행연도
2002.11
수록면
1,064 - 1,073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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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프로토콜 개발 도구를 이용하여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WAP) 포럼에서 제안히는 무선 프랜잭션 프로토콜 (Wireless Transaction Protocol: WTP) 을 구현하였다 . 또한 , 서버모델 coroutine 모델 및 activity-thread 모델에 따라 개발도구의 지원없이 직접 개발된 WTP 구현물들과 그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 우선 Unified Modeling Language (UML) 을 사용하여 프로토콜의 요구사항 을 분석함과 동시에 프로토콜 엔진의 구조틀 정의하였으며 , 이를 기반으로 Specification and Description Language (SDL) 를 사용하여 프로토콜 엔진을 상세 설계한 후 , 코드 자동 생성기를 이용하여 WTP 구현물을 생성하였다 구현물의 성능을 분석한 결과 3,000 개 이하의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정속할 경우에는 트랜잭션 처리율( throughput) 과 트랜잭션 처리 지연시간( system response
time) 측면에서 기존의 세 가지 모델을 이용하여 직접 개발한 프로토콜 엔진과 그 성능이 대등함을 알 수 있었다 . 그러나 , 5,000 개 이상의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접속할 경우 트랜션신 성공률은 약 10% 까지 급격히 감소하고 트랜잭션 처리 지연시간은 1,500ms 까지 증가하였는데 , 이는 프로토콜 개발도구를 사용한 경우에 구현물의 크기가 약 62% 증가하면서 프로토콜 처리시간 증가로 인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실험 결과는 실험에 사용된 PC 서버의 사양을 고려할 때 호스트의 과부하로 인한 것이며 , 부하분산 가능이 제공되는 실제 환경에서는 프로토콜 개발 도 구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개발한 프로토콜 엔진과 거의 대등한 성능을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서론

Ⅱ.UML과 SDL을 이용한 무선 트랜잭션 프로토콜 엔진의 구현

Ⅲ.프로토타입의 확장성 분석

Ⅳ.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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