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강연 초록집 한국자동차공학회 1995년 학술강연초록집(재료)
발행연도
1995.4
수록면
32 - 37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동차의 경량와, 안전화 대책으로 자동차 업체의 설계 및 성형 부문에서 재료특성 향상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이싿. 본 연구는 자유낙하 계장화 3점굽힘 하중장치를 이용하여 자동차에 시용되는 여러가지 재료들에 대한 동적균열 개시인성치 K_ld를 결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행한 실험적인 연구이며, 시험편의 형상과 시험방법의 표준화 등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PMMA, 주철과 같은 취성재로 및 Polycarbooate 같은 연성재료에 대해서도 동적균열 개시인성치를 수정 샤르피시험편을 사용한여 비교적 간단하게 결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으며, 텁에 부착한 스트레인게이지의 스트레인값으로 산정한 동적균열 개시인성치나 시험편에 스트레인게어지를 부착하여 결정한 ㄱㅄ이 서로 잘 일치함을 밝혔다. 결론적으로 자유낙하에 의해서 등적균열 개시인성치를 결정할 때, 텁에 스트레인게이지를 부착하여 측정한 하중값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K_ld를 결정할 수 있다.

목차

1.서론

2.이론

3.실험

4.결과 및 고찰

5.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56-0141284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