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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Symposium 한국자동차공학회 1999년 심포지움(자동차리싸이클링)
발행연도
1999.1
수록면
71 - 8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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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 보유대수는 1997 년에 이미 1. 000 만대를 넘어섰으며 폐차대수는 96년 49만대. 97 년 58 만대로서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향후 2001 년에는 자동차 보유대수가 1.380 만대로 되고 페자동차 발생량도 82만대로 급격히 증가하여 페자동차 처리에서 발생되는 폐기물량도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폐기물 처리에 대한 대용 기술개발이 절실한 시점이다.
사용이 끝난 자동차의 처리는 유용가능한 부품은 분리, 손질하여 중고품으로 재사용 (Reusing) 하거나 재료로 재활용 (Recycling) 하는데 국내 폐차장에서의 재료 재활용은 주 로 철, 비철 퉁 금속에 한정된 재활용만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서는 플라스틱, 고무, 윤활유 퉁 기타 재료에 대한 재활용이 이루어져야한다. 이보다 선결되어야 할 것은 재활용 재료로 활용되기 위한 해체작업의 단순화를 이루어 해체비용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다.
따라서 해체공정의 효율향상 및 안전화률 위해 라인화률 통한 작업자의 자세, 해체부품 이동 동율 충분히 고려한 해체설비를 갖춤으로써 폐기물감량을 위한 현실적인 해체가 가능하게 된다.
기아기술센터 환경연구실에서는 이러한 해체공정을 구축하고 실제 가동함으로써 해체에 대한 문제점 및 부품의 재활용 가능성율 정량적으로 판단하여, 해체효율화를 통한 폐기물 감량화률 도모하고, 향후에는 설계단계에서부터 해체가 쉽고 재활용이 용이한 제품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 폐차장에서의 해체공정을 파악하고 보다 많은 부품을 해체가능케하는 신 개념의 해체시스템을 소개하며 그중 제 l 단계인 액상류 최적회수 명가 및 동시회수 장치개발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4.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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