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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Symposium 한국자동차공학회 2002년 심포지움(기계관련산학연)
발행연도
2002.11
수록면
316 - 32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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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배출가스 허용기준 강화에 따라 경유승용차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해 Cooled EGR 시스템의 최적화와 정밀한 EGR 제어 및 연소실별 EGR 분배 편차의 개선 등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양산 HSDI 디젤기관을 대상으로 연소실별 EGR율의 분배편차를 측정하였으며 그 개선을 통해 EGR에 의한 질소산화물 저감효과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각 실린더별 EGR율 측정을 위해 각 흡기포트에 장착된 샘플링 프로브로부터 흡입혼합기를 채취하여 분석함으로써 EGR의 분배 편차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였다. 그리고 EGR을 흡기 상류에 유입시키는 Premixed EGR 시스템을 적용하여 분배 편차를 개선함으로써 동일한 EGR율에서 질소산화물 저감 효과를 4-7% 향상시킬수 있었다. 또한, Cooled EGR 시스템을 함께 적용함으로써 질소산화물 저감효과를 동일한 EGR율에서 양산 엔진 대비 11-13% 향상시킬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3. 실험결과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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