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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신과학학회 한국정신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정신과학학회 제3회 199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1995.10
수록면
140 - 155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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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논문에서는 두뇌의 학습능력, 정신능력개발측면에 관하여 과거 오래전부터 현재까지 연 구정립된 두뇌과학 (Brain Science) 연구자료를 종합적으로 연구, 고찰하고 이를 장기간, 충분한 입상 실험결과를 토대로 검증된 결과를 바탕으로 현존하는 초학습능력의 구조를 분석하였고 또한 정보 학습시 두뇌효율이 극대화되는 초학습능력 표출방법론에 대하여 재정립을 시도 하였다.
세계적으로 두뇌신경시스템을 공학적으로 응용하려는 연구현황자료등 세계적으로 활발히 연구 추진되는 두뇌분석정보를 고찰하였으며 뇌생리학적인 뇌의 구조를 고찰하였고 두뇌정신활동의 본 체인 신경전달물질의 비밀과 특히 인간의 학습능력, 정신능력과 큰 관계가 있는 A10 도파민신경계 툴 집중연구, 고찰하였다.
1960 년대 이후부터 대두된 좌우뇌 분리이론을 심층고찰 하였고 뇌생리 및 뇌신경과학적 기억학습과정을 구조적, 순서적 Process 측면, 신경전달물질과 신경섬유 (시냅스) 의 생화학적 매커니즘측면의 2가지 측연에서 접근분석을 시도하였다.
특수한 기억학습능력, 초기억학습능력의 보다 깊은 접근을 위해 BC4 후반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연구개발 되어온 특수기억학습법의 역사를 심층분석하었고, 피실험연구대상자의 심신이완 및 집 중유도 factor를 위해서 최근 개발추세에 있는 EEG 와 Bmfeedback, Neur feedback 응용분야의 “빛과 소리학습기” ( 심신이완 및 집중유도학습기 ) 중 국내외에서 학술적으로 연구검증발효가 된 모델을 선정하였다. 두뇌활동효율검증및 초학습능력표출과의 종합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자기암시요법을 통한 뇌고피질부위의 잠재능력개발 가능성과 효과분석을 심층검토하였다.

결과적으로 탁월한 학습능력, 초학습능력의 발현검정를 위해서 다음의 4가지 중요 factor 에 일 정기간 훈련이 요구됨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즉,

첫째, 명상훈련 또는 “빛과 소리 학습 System ”을 통한 심신이완 즉, 알파파, 세타파를 유도하여 정신의 여명상태몰입훈련을 진행한다.
둘째, 좌우뇌 동시활용개념인 전뇌의 효율적활용개념에 의해서 우뇌의 주요특성인 상상력, 이미지(Image)력활용과 좌뇌의 연상결함력, 논리력등의 효율적결함 활용한다.
셋째, 신경전달물질과 시냅스흥분전달이론에 근거하여 정보의 수용 및 사고활동의 전개를 매우 속도로 진행하는 훈련을 한다.
넷째, 자기암시를 통한 고피질 부위의 잠재능력활성화를 시도한다.
이의 검증을 위해서 학습능력중 매우 중요한 영역인 기억학습능력측정을 위해 Startifiec Sampling 을 동하여 65 명의 모집단 (중학생) 을 대상으로 기억능력한계 평가과제( 일정한 순서에 의해서 2007개의 무작위 단어를 2초간격으로 청각에 의한 기억학습을 3회반복 시킨후에 기억한 모든 정보를 순서에 유의하여 평가) 를 통한 피학습자들의 t-검정분석결과 사전검사성적평균보다 MB 훈련 PROGRAM 진행후에 진행된 사후평가성적평균이 약 200 점(400 점 만점) 이상 향상된 탁월한, 초 학습능력 발현성이 검증 되었다.
상기 연구실험결과는 학습능력의 중요한 영역의 일부인 기억능력영역에 대한 실례이고 다른 정신능력부분에서도 피훈련자들은 상당한 탁월성을 나타내었다. 향후 이 분야에 대한 좀더 많은 실험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
인간의 잠재력개발 및 탁월한 학습능력 즉, 현존하는 초학습능력 발현요소를 지속적으로 연구, 해명하는 것은 세계적으로 무한 두뇌경쟁시대에 돌입된 현재, 그리고 미래를 위한 필연적인 일일 것 이다.

목차

1. 서론

2. 학습능력개발 측면에서의 두뇌과학(Brain Science)분야의 종합적 분석

3. “빛과 소리 학습System”의 실험채택배경 및 학술적 연구분석

4. 특수한 기억 학습능력 개발역사 고찰 및 분석

5. 뇌고피질부위의 숨겨진 “잠재능력”과 “자기암시”를 통한 기억학습능력 상승효과 분석

6. 연구실험분석

7. 요약

8.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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