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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신과학학회 한국정신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정신과학학회 제15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1.11
수록면
104 - 121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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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에는 수많온 방볍들이 있지만 그것을 대별하면 두 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주관척인 의식으로 객관적인 대상 (빛, 소리, 호홉, 마음 등)에 정신을 통일하는 사마타이고, 다른 하나는 주관적인 의식과 객관적인 대상을 꿰뚫어보아 그 현상 이전과 본체를 반야지혜로 보는 위빠 사나이다. 수행방법을 이렇게 나눌 수 있는 것은 인간의 의식에는 두 흐름이 있기 때문이다.
즉 하나는 주관과 객관을 나누어 항상 대상과 더불어 생멸하는 의식이고, 다른 하나는 이 생멸의식을 반야로 꿰뚫어보는 반야관이다. 그리고 생멸 현상은 오온과 오온을 나눈 육근 ( 眼, 耳, 身, 흉), 육경 (色, 聲, 香, 味, 觸, 法), 육식 (眼識 , 耳識, 흉識, 폼識, 身識 意識 ), l2 연기 (무명, 행, 식, 명색, 육입, 촉, 수, 애, 취, 유, 생, 사) 로 나타나고 그 본체는 척멸, 열반, 진공, 볼성 진 여자성 동으로 표현된다.

목차

초록

1.위빠사나 수행과 의식개혁

2.위빠사나 수행과 건강혁명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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