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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신과학학회 한국정신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정신과학학회 제17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2.11
수록면
141 - 14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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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의 정의가 "건강한 몸"에서 "몸과 마음이 건강한 것"으로 되고, 여기에 서 "몸과 마음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건강해야 건강"이라고 했다가 드디어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사회적으로, 그리고 영적으로 건강한 것이 진정 건강 한 것이다"로 변천해 왔다. 따라서 전언건강의 개념도 변했고 전인치유의 개념도 바뀌었다. 의학에는 속칭 서양의학, 동양의학, 그리고 대체의학이 있다. 의료가 일원화되어 있는 대부분의 외국에서는 서양의학 이외의 모든 의학을 대체의학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동양의학을 대체의학 속에 포함시키지만, 의료제도가 이원화되어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서양의학과 동양의학을 제외한 다른 의학들만 대체의학으로 간주한다. 대체의학의 상당히 많은 부분이 심리적인 것 과 영적인 것을 다루는 경향이 있어서, 이 대체의학의 파급이 건강의 영적 요 얀에 관심을 북돋우는 계기가 된 이유 중의 하나가 되었다 우리나라의 전통 적인 사고방식으로 사람의 구조를 살펴보면, 사람은 身·體·精으로 이루어진 물질적 "나"와 , 心靈·神으로 이루어진 비물질적 "나"로 만들어 졌고, 이 신체가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고 또 심령이 인간사회와 조화를 이룰 때 전인건강이 증진될 수 있다. 자연환경과 인간사회와 전인조화를 이룰 때 전인치유기전이 활성화 될 수 있고, 전인치유기전의 활성화에는 영적건강이 필수적이다. 영적 건강은 행복감의 과소에 의해 좌우되며, 행복감의 결핍은 영적건강을 약화시킨다.

목차

요약

Ⅰ. 여는말

Ⅱ. 건강과 질병

Ⅲ. 몸, 마음, 영, 그리고 사회환경

Ⅳ. 영적건강 (靈的健康)

Ⅴ. 전인치유 (全人治癒)

Ⅵ.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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