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집
발행연도
1996.3
수록면
93 - 11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통일에 대비한 보육제도 구상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문헌조사, 사례연구, 내용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여 남북한 영유아 보육시설의 서비스 현황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 사회간에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쉼/놀이, 구조화된 활동/비구조화된 활동, 실내놀이/실외놀이, 개별활동/집단활동, 성인아동간 1:1 개별접촉/소.대집단 모임 간에 적절한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2) 대상 어린이의 연령이 많아 질수록 대집단 활동 중심의 교육이 강조된다. 3) 3세 미만 영아에 대한 교육적 노력이 부족하다. 4) 자유놀이 시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5) 교사 일방적인 지시적 교수방법과 수렴적 질문이 일반화되어 있고, 문자지도, 셈하기 지도가 강조된다. 6) 영유아의 놀이 시설 및 자료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7) 연령에 따라 집단(반)의 크기가 조정된다. 8) 어린이의 청결과 위생 문제가 소홀히 취급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 목표, 내용, 방법에 있어서는 두 사회간에
이질적인 요소가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남한에서는 영유아 개인의 자아 존중 감 발달에 주목하여 교육하고 있는 반면, 북한은 집단주의 정신, 특히 김일성 부자에 대한 충성심 형성에 초점을 맞추고 교육한다. 특히 증오심 유발, 집단 처벌, 사회주의적 경쟁 방법 등과 아울러 최근 북한에서 확산되고 있는 집단주의적 기숙 프로그램은 영유아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통일에 대비해 이에 관한 서비스 대안이 심층적으로 연구,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남한의 영유아 보육현황

Ⅲ. 북한의 영유아 보육현황

Ⅳ. 결론: 남북한 사회의 보육현황 비교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6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