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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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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3권 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207 - 22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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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인류는 공존의 필요성 때문에 전세계적인 상호협력을 필요로 하고 여기에서 세계시민적 실천이 요구된다. 본 논문은 오늘날의 세계화, 다원주의 시대에 요청되는 세계시민 교육의 방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우선 기존 국제교육, 특히 지구사회 교육을 비판적으로 살펴보면서 다원주의 사회에서는 다원성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보편성을 추구하는 세계시민에 대한 교육이 요청된다는 것을 추론해 내었다. 그리고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세계시민 교육은 기존의 자유주의적 관점에의 편향을 벗어나서 근본적 다원주의의 관점을 다분히 수용하여야 함을 역설하였다.
다원주의 사회에서 세계시민은 다원성 속에서의 보편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문화간의 중첩합의의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중첩합의에 의한 보편성은 기존의 자유주의적 보편성처럼 일방적인 우월성을 강요하지도 않고 자발적으로 합의되는 것이며,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문화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가변적인 보편성이다. 세계시민이 추구하는 보편성이 이런 가변적이고 최소한의 보편성이기 때문에 교육에서도 구체적인 내용보다는 다원성을 존중하고 보편성을 합의해나가는 능력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려라고 본다. 그러므로 세계시민 교육은 미래사회에 요청되는 세계시민으로서의 능력함양에 중점이 주어지고 교육의 방법도 토론과 체험중심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내용요약

Ⅰ. 세계화의 다원주의 시대의 도래

Ⅱ. 국제 교육 모델의 검토 및 비판

Ⅲ. 다원주의 사회에 적합한 세계시민교육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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