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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B) 정보과학회논문지(B)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1999.2
수록면
273 - 28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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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스터 지도에서 직선 또는 곡선과 중첨되어 있는 경우의 문자는 추출하기가 쉽기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립되어 있는 문자 뿐만 아니라 문자이외의 요소와 중첩되어 있는 문자도 효과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분할 정복(divide and conquer) 개념에 기반한 문자 추출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먼저 이미지의 연결 요소로부터 볼록 다각형(convex hull)을 생성한다. 그리고 이 다각형이 충분하게 문자 영역만을 포함할 때까지 볼록 다각형을 이등분하면서 가장 긴 선분(투사 선분)을 기준으로 두 영역으로 분할한다. 다음으로 문자를 추출하기 위해서 이 선분을 기준으로 연결 요소상의 픽셀의 밀집도를 계산하는 알고리즘(프로파일링)을 적용한다. 또한 지도상에서 추출된 개별적인 문자들을 의미있는 단어들로 묶기(grouping)위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특히 지도상에 나타나는 문자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고 또한 이 문자들이 놓여있는 방향 역시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단어를 찾는 방법은 쉽지 않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인접 그래프(3-D neighborhood graph) G를 소개한다. 이 그래프 G에서 각 노드는 하나의 분리된 문자를 나타내며 자신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서 3차원 공간상에 위치하게 된다. 따라서, 크기가 큰(작은) 문자들은 보다 큰(작은) z값을 가지게 되며 이 그래프 G에서 서로 인접한 노드들을 연결함으로서 지도상에 존재하는 서로 다른 종류의 문자 스트링들을 추출할 수 있다. 실험 결과는 서로 다른 지도 이미지에 대하여 약 95% 이상의 단어 추출율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문자 추출 알고리즘

3. 단어 묶기(Word Grouping)

4. 실험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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