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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B) 정보과학회논문지(B)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1996.10
수록면
1,051 - 1,06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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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하고 규모가 큰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을 위하여 체계적이고도 효과적인 설계기법이 필요하다. 최근, 재사용(reuse), 데이타의 추상화(data abstraction), 상속성(inheritance) 및 정보은폐(information hiding)의 특성을 갖는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위하여 객체지향 분석, 설계, 개발기법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유지보수를 포함한 테스트 과정이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매우 높은 비중을 갖음에도 불구하고 객체지향 프로그램 테스트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적다. 본 논문에서는 구조적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이루어 졌던 뮤테이션 테스트 기법을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확장한 객체지향 뮤테이션 테스트 기법을 제안한다. 클러스터가 단위인 객체지향 뮤테이션 테스트는 테스트 드라이버를 통한 클러스터의 behavior 테스트 단계와 프로그램의 구조를 테스트하는 뮤턴트의 실행의 두단계를 갖는다. 객체지향 뮤테이션 테스트의 테스트 데이타 적정성 판단 기준을 위하여 프로그램 slice를 적용한 데이타 상태를 이용한다. 본 논문은 객체지향 언어인 C++의 뮤테이션 테스트 기법을 위한 이론적 모델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객체지향 프로그램 테스트

3. 뮤테이션 테스트 기법을 적용한 객체 지향 프로그램 테스트

4.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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