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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2005년도 기술위원회 워크샾논문집
발행연도
2005.4
수록면
101 - 10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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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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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국도의 선형개량사업 및 도로 확포장 사업의 일환으로 터널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붕괴도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갱구사면에 대한 붕괴가능성에 대하여 일반국도상의 터널 갱구사면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근거로한 수량화 과정을 통해 붕괴 가능성을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국도변의 터널 갱구사면의 형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현장조사를 통하여 국내의 터널을 진입형태, 갱문형식, 터널 유형 등 기하학적인 형태에 따른 분석을 실시하였다. 평가 방법으로는 일반화 선형 모형(Generalized Linear Model, GLM)에 기초한 설명 변수들의 수량화를 통해 터널 갱구사면에 대한 붕괴 가능성을 점수화하고, 본 방법 타당성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목차

개요(SYNOPSIS)

1. 서 론

2. 터널 갱구사면 현황 분석

3. 일반화 선형 모형 개념

4. 주요 변수 수량화 기법

5. 붕괴 가능도 점수와 모형평가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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