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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서는 급속한 컴퓨터 환경 변화 및 사용자 요구 증가 등의 요인들에 대응하기 위하여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기 개발되어 운영중인 시스템을 유지보수 한다. 하지만 대부분 임시적인 이러한 작업들은 많은 코드의 중복과 최적화 되지않은 시스템 구조를 산출하여 결국에는 전체적인 성능 저하를 가져오는 등의 문제를 발생시키게 된다. 또한 초기 개발 후 다른 개발자에 의해 작성된 코드는 개발관련문서의 분실 및 부족, 기존 시스템 개발자의 부재 등의 문제로 코드의 이해와 재사용의 어려움 등의 한계점을 갖게 되었다. 이번 연구는 이러한 코드 재사용의 한계를 극복 하기 위하여 객체단위를 재사용 할 수 있는 객체지향 기반의 Refactoring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이를 D사에서 개발한 윈도우 시스템 개발 도구인 D2D에 적용한다. 또한 이의 과정에서 얻어진 시스템 성능 향상과 개발 및 유지보수 비용의 감소, 구조와 클래스들의 최적화 등의 실제적인 효과 증대 사례를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Refactoring 프로세스 설계

4. 객체지향 기반의 Refactoring 프로세스 적용

5. 성능평가

6.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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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816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