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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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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국어문학연구회 중국어문학논집 중국어문학논집 제26호
발행연도
2004.2
수록면
313 - 33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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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이 논술하고 있는 것은 현대산문비평의 4가지 기본 캐타고리인 1.산문의 계정(즉 산문이란 무엇인가); 2.산문의 미학적 특징(aesthetical characteristics); 3. 산문의 창작이론 ; 4. 산문의 감상론등 내용이다.
필자는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현대 중국 문단에서 기본상 정설로 되여 있는 시각들을 분석 및 정리 하면서 같은 문제들에 대한 한국문단의 시각과 비교하면서 논술하였다.
현재 매우 혼란스러운 산문의 개념정의에 대한 토론부분에서 필자는 독자의 시야를 넓혀 주기 위하여 중국 당대의 산문작가들의 시각들을 소상히 나열하면서 비교하였고 또 지난 30년대의 중국 문학가들의 시각과 비교하였으며 한국문학가들의 시각과도 비교하였다.
산문이란 쟝르(genre)가 갖는 3대 특징을 서술하면서 필자는 산문작가는 반드시 자기 나름대로의 특이한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글을 써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심지어 한 편의 산문중의 작은 한 단락만 읽어도 그 산문이 누구에 의해 쓰여졌는지 알 수 있는 정도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산문창작의 특수성을 서술하는 부분에서 필자는 중국 문자의 특수성과 산문에서의 修辭學(rheotoric)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저자의 의견에 의하면 산문(san-wen)중의 "散(san)"이 주제의 광범함을 대표한다면 "文(wen)"은 문자의 아름다움을 대표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산문감상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필자는 최근 서양에서 유행하고 있는 이른바 "접수미학"(Reception aesthetics) 의 관점에서 중국에서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산문붐"- 즉 "90년대한문현상"의 사회적인 원인을 분석하였다. "90년대 산문붐"의 원인은 보다 넓은 인문, 사회 배경을 갖고 있으므로 우리 한국문단의 관심을 요하는 과제라고 언급하였다.
마지막 결론 부분에서 필자는 대륙의 "산문비평"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경향인 다른 사람의 산문에 대해 찬양만 하고 비평을 안하는 풍조에 대해 언급하였다.

목차

0. 緖論

1. 有關散文定義的若幹問題

2. 散文應具有的特徵

3. 散文的創作理論

4. 散文閱讀論和“接受美學”

5. 結論

參考文獻

한글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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