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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서비스 통합에 대한 핵심적 기술로 ATM기술이 각광을 받게됨에 따라 이에 대한 검증 및 사용자에게 일정 수준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다양한 성능 인자를 측정하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수행가능한 망의 최대 수율, 즉 망의 성능을 평가하는 성능 시험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ATM 망의 성능 시험 및 평가는 망의 관점에서 셀 레벨의 QoS를 이용하는 방법과 사용자 관점에서 프레임 레벨의 메트릭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현재 이에 대한 표준화가 진행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ATM UBR 서비스를 통해서 TCP/IP를 수용하기 위해 TCP 측면에서의 성능 요구사항을 추출하고, 이를 ATM 망 및 패킷망에 적용시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능을 분석 및 평가한 결과, TCP혼잡제어 기법과 ATM 셀 폐기 정책간의 상호 작용 문제로 인해 전체적인 성능을 낮게 측정되었으며,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기존 TCP 혼잡제어 기법 연구에서 제안된 TCP Vegas를 발전시킨 Accelerated Vegas를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TCP 혼잡제어 기법 및 ATM간 상호 연관성

3. 시뮬레이션 환경

4. 시뮬레이션 결과 및 성능 평가

5. TCP / IP over UBR의 성능 개선 방안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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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86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