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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도메인의 요구사항을 만족시켜 주기 위한 비즈니스 컴포넌트(Business Component)는 다양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그러나 컴포넌트 개발 시에 다양한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개발되더라도 컴포넌트가 이용될 때 예상하지 못한 요구 사항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요구 사항들을 완전하게 만족시켜 주기 위한 컴포넌트의 개발은 쉽지 않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컴포넌트가 블랙박스가 아닌 화이트 박스로 제공되므로 컴포넌트를 인터페이스에 의해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코드를 변경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컴포넌트를 이용한 Time-To-Market을 이루기가 쉽지 않으며 컴포넌트의 재사용성도 떨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컴포넌트의 변경 가능한 부분을 분석하여 다양한 요구 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커스터마이제이션 기법을 제안한다. 컴포넌트의 초기 가변성은 컴포넌트 개발(CD : Component Development) 과정에서 설계되며 가변성 적용을 위해 커스터마이제이션 기법을 이용한다. 가변성이 적용된 컴포넌트를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가변성이 재 설계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컴포넌트의 가변성은 진화하고 컴포넌트의 일반성은 향상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커스터마이제이션 기법은 컴포넌트가 재설계될 때 기존 컴포넌트는 전혀 변경하지 않고 확장하여 컴포넌트를 변경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커스터마이제이션 프로세스

4. 커스터마이제이션 기법

5. 평가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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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8720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