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개인 개별화 교육과 집단 지도 위주의 CAI(Computer Aided Instruction) system을 발전시켜 협업(collaboration)작업을 유도할 수 있는 웹 그룹웨어 기반의 클라이언트/서버구조의 네트웍 환경하에 WG-CAI(Web Groupware based-CAI)를 설계 및 구현하므로써 학습자들간의 공동작업 및 협동학습을 도모하는 동시에 그룹웨어내에 교수-학습용 인터페이스를 통합하여 원격 교육의 장점을 최대로 살릴 수 있는 WG-CAI를 fortran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직접 실시하여 본다. WG-CAI는 학습자간의 그룹인지도(group awareness)향상, 다수의 교수진들에 의해 공동 저작된 교재의 일관성, 교재 및 교안의 빠른 갱신, 학습자들간의 원활한 상호 작용을 위한 게시판, 개인 사서함, 대화실의 기능, 그룹 레벨을 정하여 문서 접근 권한을 차별하는 웹 그룹웨어의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CSCL(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Learning)이 가능하게 한다. 또한 설계방법에 있어서는 웹 그룹웨어를 다른 CAI 시스템에도 재사용할 수 있도록 객체지향 설계를 기본으로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연구

3. 시스템 설계

4. 시스템 구현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898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