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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컴퓨터를 이용한 회의 시스템과 같은 여러 가지 실시간 멀티미디어 응용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패킷망에서 오디오와 비디오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기 위해 해결되어야할 여러 가지 문제들이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jitter가 존재하는 패킷망 환경에서 여러 시스템으로 부터 생성되는 오디오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믹싱하기 위한 오디오 믹서를 구현한다. 오디오믹서는 패킷간 동기화를 통해 동일한 시간에 생성된 패킷을 믹싱하며, 믹싱 알고리즘에 적합한 지연과 jitter 추정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추정 알고리즘을 적용함으로써 시스템 클럭들의 동기화를 위한 별도의 프로토콜이 제공되지 않는 환경에서 시스템간 지연 시간을 결정하고, QOS가 보장되는 네트워크에서 가능했던 기존의 믹싱 알고리즘의 문제점을 해결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Audio Mixer

3. 오디오 믹싱과 지연 추정 알고리즘

4. Audio Mixer의 구현

5. 성능 평가 및 고찰

6.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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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924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