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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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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신대학교 한신신학연구소 신학연구 신학연구 제46집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265 - 29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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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은 중세 가톨릭의 성직계급이 가져왔던 교회 내 계급구조의 종말을 의미한다. 즉 만인사제직에 의거한 새로운 틀의 사고는 교회 안에서뿐만 아니라 사회 직업윤리의 자의식을 변혁케 한 직접적 동인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종교개혁의 새로운 기풍에 늘 주제가 함께한 것이 복지문제였다. 종교개혁 신학에서 우리는 복지선교, 즉 디아코니아 신학의 단초를 발견할 수 있으며 그의 영향사를 추적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루터의 종교개혁적 단초에서 “디아코니아의 신학”을 기록하는 것은 부족할 것이다. 그의 신학은 오히려 “디아코니아적인 신학”이고 게다가 아주 포괄적이다. 루터에게 있어 특징적인 것은 곤경에 처한 이웃에 대한 즉각적 관심이다. 동시에 그 문제 원인의 해결을 위해 조직적으로 관심하는 것이 신앙의 자명한 열매라는 것이다. 루터는 그의 디아코니아적 신학 안에서 복지보호를 향한 이상을 관철해 나갔고, 특히 곤경에 처한 이들에게 법적 공동체가 실현되어질 수 있는 사회법을 증가시켰다.
루터의 영향을 받은 경건주의는 2차 종교개혁을 디아코니아의 표식 속에 이어간다. 보편적이고 에큐메니칼한 이러한 움직임은 교회내적 디아코니아적 혁신에 제한되지 않고 정치-사회적 지평으로 이루어진다. 루터적 신학의 중심적 내용은 신앙과 행동의 통일, 세상 속에서 만인사제직에 의한 그리스도인의 전적인 섬김에 그 바탕을 이루고 있다. 요한 발렌틴 안드레아, 필립 야콥 스페너, 아우구스트 헤어만 프랑케, 니콜라우스 루드비히 폰 찐센도르프, 테오도아 프리드너, 요한 힌리히 비헤른으로 이어지는 디아코니아 실천의 역사는 루터의 디아코니아 신학, 즉 종교개혁의 이상을 실현해 나가는 맥이라 할 수 있다.
종교개혁은 복지개혁으로 이어졌다. 그것은 신앙에 의한 사랑의 실천운동, 디아코니아로의 전적인 운동이었다고 볼 수 있다. 즉 사랑과 믿음의 통일을 주창한 개혁가들은 당대의 인문과학과 휴머니즘 운동의 궤를 같이 하는 시대 운동의 하나로 당시의 가난한 이들에 대한 실질적 프로그램을 신학적으로 응답하면서 사회복지에 깊은 획을 그은 사건이었다. 단순한 종교 내적 교회 내적 개혁뿐 아니라 사회 정치적 개혁의 일환으로 사회복지를 향한 종교개혁의 신학적 이론과 실천 프로그램은 유럽의 사회복지 국가로서의 근간을 형성했다는 사실을 영향사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종교개혁의 개혁적 동인

Ⅲ. 디아코니아적 실존의 형태로서 새로운 삶의 질서

Ⅳ. 17, 18세기 디아코니아 모델의 구조와 규모

Ⅴ. 나가면서

참고 문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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