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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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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동아인문학 제3집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177 - 18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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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계초는 중국 근대의 저명한 계몽사상가였다. 그는 20세기 초에 누구보다 먼저 「소설계의 혁명」 을 제창함으로써 당시 문단을 진동시켰을 뿐만 아니라 20세기 중국소설의 발전에 적지 아니한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양계초는 세기의 과도기에서 시대변혁의 소용돌이 속에 처한 결과 「오늘의 자신으로써 지난날의 자신을 개혁해 나가는데 인색하지 않았기 때문」 에 그의 사상과 언론은 모순으로 충만해 있었다. 그 전체사상 체계의 중요한 일부 가운데 소설미학사상에 내재한 모순은 그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심각한 내재적 모순은 중국고대 의 전통미학관과 서구 근대 미학관의 격렬한 충돌에서 비롯된 것으로써 중국 근대미학사조의 심각한 분열과 변화의 현상을 반영해 주는 것이기 도하다.
때문에 양계초 소설미학사상의 내재적 모순을 탐구하는 것은 중국 근대소설미학사조의 변천과 전체 20세기 중국소설의 발전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매우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본 논문은 양계초가 소설의 지위를 제고시킨 일면 중국 고전소설을 전반적으로 부정함 및 소설예술의 특정과 예술적인 감화력의 독특함이 있음을 인식함과 동시에 소설에 대해 극단적인 공리주의 요구를 제기함 등의 내재적인 모순을 고찰하고 분석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아울러 이런 연구를 통해 양계초 소설미학사상의 내재적인 모순이 20세기 중국문학예술 발전과정 중에 구현된 전형적인 사고임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목차

Ⅰ. 引言
Ⅱ. 提高小?地位?否定中?古典小?的矛盾
Ⅲ. 重?小????鼓吹?端功利的矛盾
Ⅳ. 梁?超美?思想矛盾的典型性
【參考文獻】
韓國語提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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