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223 - 23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성격특성과 수업시수가 운동 기술 수행에 미치는 영향과 수업 시간과 성격 특성간의 가능한 관계를 실험적으로 결정하는 것이었다. 30명의 고등학교 남학생이 정규 체육수업에 포함된 손집고 앞돌기 기술을 수행하였다. 첫 수업 직전, 6시간, 9시간, 12시간 후에 각각 수행이 평가되었다. 5명의 기계체조 전문가가 평가하였고, 평균 점수를 분석하여 최고점수와 최저 점수를 제외시켰다. 성격 특성은 이상로 등(1996)이 번안한 Personality Diagnosis Test Battery에 의해 중앙적성연구소에서 평가되었다. 평가된 성격특성은 (1) 안전성 (2) 지배성 (3) 사회성 (4) 책임성 (5) 사려성 (6) 동조성 (7) 남향성 (8) 충동성, 그리고 (9) 우월성의 9개영역을 포함하였다. 9개의 반복변량분석 결과, 9개의 선택된 성격특성과 수업 시수가 손집고 앞돌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2개의 독립 다중회귀분석 결과에서 첫 수업 직전과 수업 12시간 후의 성격특성과 손집고 앞돌기간의 유의한 예측이 있었다. 이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92-015596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