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비판사회학회 경제와사회 경제와사회 통권 제70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41 - 16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에서는 1990년대 중반 이후 대학 진학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주로 학업성적이 뒤떨어지는 ‘잊혀진 절반’ 계층의 학생들이 진학하는 곳은 전문대학인데, 여기서의 교육이 학생들의 인적자본을 향상시키는데 어느 정도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이 논문의 주된 과제이다. 분석 결과 한국의 경우 특히 남자 계층에 있어, 전문대학 졸업자의 임금 수준은 고등학교 졸업자와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실업률 역시 전문대학 졸업자가 다른 학력 계층에 비해 낮은 수준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전문대학 교육의 이와 같은 노동시장 성과는,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보았을 때에도 낮은 수준이다. 이는 그동안 전문대학 교육에 대한 투자 수준이 매우 낮았던 데 기인하는 측면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의 전문대학 교육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 정책이 요구된다.

목차

한국어 초록
1. 문제제기
2. 노동시장 성과에 대한 실증 분석
3. 국제 비교
4. 맺음말
참고문헌
〈부표〉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5-0171756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