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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1권 제10B호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936 - 94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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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통신 서비스업체는, 최상위 기업경영 성과지표중 하나인 고객만족지수 향상을 위해, 전사적 품질경영을 전개하고 있다. 이와 관련, 고객만족지수와 연관성이 강한 기업내부 주요 인터넷통신 네트워크 품질특성에 대한 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통신 네트워크 품질특성 모니터링을 위한 I-MR 관리도 활용체계를 제안한다. 네트워크 품질특성이 관리상태인지 모니터링하고, 네트워크 품질특성이 이상변동을 보이면, 이상원인 조사시점을 결정할 목적으로, 일정간격 연속 측정시점별; 1) 개별측정값 (individual measurements); 및 2) 연속 2개 개별측정값간 이동범위 (moving ranges)를 이용한 통계적 품질관리 체계인 I-MR 관리도를 활용한다. 사례분석에서는, 이상변동 발생시점에서 이상원인이 완전히 제거된다는 가정에 근거하여, 네트워크 품질특성의 실현가능한 최대 기대품질개선율이 계산된다. 인터넷통신 2개 Service A, B, Service별 7개 네트워크 품질특성 대상, 11개 측정지역의 기대품질개선율 평균, 표준편차를 분석, I-MR 관리도 활용체계의 효과를 검토한다. 사례분석 결과, 기대품질개선율 범위는 다음과 같다; 1) Service A, ① 평균 (0.31%-11.44%), ② 표준편차 (9.82%-71.10%); 2) Service B, ① 평균 (0.29%-17.64%), ② 표준편차 (8.05%-60.59%).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설계·제안된 I-MR 관리도 활용체계는, 네트워크 품질특성의 평균·산포 개선 및 관리상태 유지에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연구배경 및 주제
Ⅱ. I-MR 관리도
Ⅲ. I-MR 관리도 설계
Ⅳ. 사례분석
Ⅴ. 종합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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